Balh

[육아공감] 생활백서 : 실내 환기의 중요성

하블링♥ 2022. 1. 4. 14:56
실내 환기의 중요성!
가능하면 매일 환기하세요!

집안 공기질 관리의 중요성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공기는 계절과 상관없이 우리 호흡기 건강을 위협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특히, 흡연자가 있는 경우, 옷이나 벽지 등에 각종 유해물질이 달라붙게 됩니다. 유해물질이 공기 중 아질산을 만나면 발암물질을 유발하게 되므로 흡연자가 집안에 있을 경우 더욱 꼼꼼한 집안 환기가 필요합니다.

장기간 환기를 하지 않는다면?

오랫동안 환기를 하지 않으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고 미세먼지, 라돈 등 유해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최근, 주방에서 요리할 때 나오는 일산화탄소, 미세먼지의 존재로 만성 호흡기 질환, 폐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효과적인 집안 환기 방법]

1) 청소할 때 환기 시키자.

집안에서 발생한 미세먼지는 청소를 통해 곧바로 배출 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세먼지는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바닥으로 가라앉게 되기 때문에 청소 후 물걸레질을 하면 나빠진 공기 질을 훨씬 더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실내가 건조할 때에는 분무기에 물을 담아 공기 중에 뿌리면 먼지가 바닥에 쉽게 가라앉습니다.

 

2) 요리는 미세먼지의 주범! 반드시 환기 필요!

가스레인지나 오븐 등 음식을 줍고 조리하는 과정에서 미세먼지가 발생합니다. 요리를 할 때 창문을 닫고 조리하면 두통이나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심하면 미세먼지가 체내까지 도달하여 호흡곤란 같은 위험한 상황이 닥칠 수 있습니다. 고기나 생선굽기, 계란 프라이를 조질할 때에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니 요리를 할 때에는 반드시 환풍기나 팬 후드를 작동시키고 요리가 끝난 뒤에는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3) 환기는 하루 2~3회, 맞바람 치는 것이 좋다.

오염된 실내공기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만성 호흡기질환의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가 있는 가정은 특히 실내 공기질 관리에 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날씨가 좋은날에는 하루 3회 정도 나누어 맞바람 치도록 30분 가량을 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짧게 15분 내외로 최소 2회정도는 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새벽이나 늦은 밤은 대기가 침체돼 오염 물질이 바닥에 정체되어 있을 수 있으니 이 시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공기청정기, 공기정화 식물 키우기

미세먼지로 잦은 환기가 어려울 때에는 빠른 공기 순환에 도움을 주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 산세베리아, 담쟁이넝쿨, 스투키 등 공기 정화 식물을 키우는 것도 고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