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h

[육아공감] 부부교육 : 부부싸움 현명하게 해결하기

하블링♥ 2021. 12. 15. 16:56

1.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간단한 말이지만 어려운 일입니다.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에 기분 나빠하면서 정작 나는 어떻게 행동하는지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나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2. 미리 화를 내지 않는다.

화를 내다보면 감정이 앞서게 되고 하찮은 문제도 악화되기 마련입니다. 싸움으로 켜지기 전에 참고 시간이 지나고 기분이 좀 가라앉은 뒤 상대방에게 이야기를 하면 감정이 앞서는 싸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3. 환경도 중요하다.

전쟁에 있어서 조건이 큰 영향을 주듯이 어떤 장소, 어떤 환경이냐가 부부싸움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집에서 싸우다 보면 집에 대한 정이 식어지고 집에 들어오고 싶은 심정도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4. 말다툼을 멈출 때를 알자.

행복한 부부는 모든 것이 통제 불능이 되기 전에 부부싸움을 그만둔다고 합니다. 말다툼이 길어질수록 해결이 되기는 커녕 같은 이야기만 되풀이하며 감정 소모하거나 상처만 될뿐입니다. 해결책이 안 보이면 감정조절 후에 차분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있습니다.

5. 잘못이 있었다면 반드시 사과한다.

대부분의 부부싸움은 싸우는 이유나 명분이 확실하지 않습니다. 지나고 나서 후회하는 것도 바로 그 때문입니다. 가벼운 농담 때문에 싸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방의 말에 기분이 상했을 때 즉각 반격하려는 태세보다는 잠깐이라도 감정을 가라 앉히고, 또한 상대방을 기분 상하게 했을 경우에는 빠르게 사과하는 것이 부부싸움을 피하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6. 단어 선택을 잘하자.

부부싸움이 상대방을 깍아내리고 공격적인 말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로 자극하는 말은 되도록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싸움이 끝나도 말이 준 상처는 오래 남게 됩니다.

7. 둘 만을 위한 시간을 자주 갖자.

업무가 바쁘다고 부부의 시간까지 침해받는 것은 부부의 행복을 조금씩 없애는 것과 같습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두번은 외식이나 문화생활을 부부가 같이 즐겨보세요. 

8. 말보다는 글을 사용하기

흥분한 상태에서 말은 거칠어지기 쉽습니다. 아무래도 글로 표현하다 보면 말을 하는 것보다 부드럽게 표현될 수 밖에 없습니다. 불만이 있거나 사소한 싸움이 있었다면 무작정 싸우려 하지 말고 차분하게 글로 표현해 보세요.

9. 좋은 점 생각하기

모든 사람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부싸움이 잦을수록 상대방의 단점만 찾게되고 연애할 때의 장점으로 보이던 것조차 단점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건 바로 나의 문제입니다. 상대방의 장점을 생각해보거나 직접 적어보세요. 좋은 점을 보는 것이야말로 가장 쉽게 행복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10. 마무리를 잘하기

부부싸움 후에도 서로에 대한 악감정을 오래 품지 말아야 합니다. 좋지 않은 감정을 빨리 털어내 그 일로 다시 싸우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사과하기를 기다리지 말고 먼저 사과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