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h

[육아공감] 생활백서 : 우리아기 예방접종 종류

하블링♥ 2022. 1. 13. 14:38
미리미리 알아두는 우리아기 예방접종 종류

# 체크해보세요!! 예방접종 하기 전에

1. 접종 후 병원에서 20~30분간 머문다.

2., 접종 후 무리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3. 아이의 컨디션을 살핀다.

4. 가능하면 평일 오전에 접종한다.

5.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를 활용한다.

6. 육아 수첩을 지참한다.


필수 예방 접종

BCG

결핵에 대한 면역력을 길러주는 예방접종으로 완벽하게 예방하지는 못하지만, 생후 1년 이내 결합 감염에 따른 합병증 등이 약하게 발생해요.

생후 4주 이내에 접종하고, 늦어도 생후 3개월 이내에 접종하는 것이 좋아요. 대부분의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이 가능해요.

 

B형 간염

생후0, 1, 6개월에 3회 기초접종을 하고 3회 모두 완료 후 항원, 항체 검사를 받아요.

1차, 항원, 항체 검사 결과에 따라 항체 미형성 시 B간염 재접종 및 재검사도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생후 9개월 이상 ~ 15개월 미만에 검사를 받아야 해요.

 

DPT (DTaP)

디프테리아(D) , 백일해(P), 파상풍(T)의 영문 첫 글자로 DPT를 개량시킨 것을 DTaP 라고 불러요.3가지 백신을 혼합하여 맞는 것으로 요즘은 DPT와 폴리오 혼합 백신인 텍트락심이나 폴리오와 뇌수막염 혼합 백신인 펜탁심을 사용해요.

 

Hib 성 뇌수막염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이라고도 불리는 예방접종은 생후 2, 4, 6개월에 1회씩 3회 기초 접종을 하고 생후 12~15개월에 4차 접종을 해요.15개월이 지난 아기라면 1회 접종만 해요.

 

폐렴구균

폐 구균에 의해 걸리는 질병을 예방하는 예방 접종으로 뇌척수막염, 패혈증, 중이염, 폐렴을 예방할 수 있어요.생후 2, 4, 6개월에 3회 접종 후 12~15개월 사이에 추가 접종을 권장해요.

 

MMR

홍역, 볼거리, 풍진의 혼합 백신으로 생후 12개월째에 수두와 함께 접종하는 것이 좋아요.4~6세 추가 접종을 하고 늦어도 12세까지는 추가 접종을 하는 것이 좋아요.

 

일본뇌염

일본 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의해 전염되고 두통 발열을 동반하고 심하면 뇌성마비, 경련, 지능 및 언어 장애, 성격 장애 등의 후유증을 남기며 사망하기도 해요.

 

수두

수두는 전염성이 강하고 흉터를 남길 수 있어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아요. 접종하더라도 수두에 걸릴 수 있지만 약하게 지나가거나, 작은 물집만 잡혀요.

 

장티푸스

선택 접종으로 유행 지역을 방문하는 경우에 접종하는 것이 좋아요.청결을 유지하면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에요.만 2세에 접종하고 3년마다 추가 접종을 하는 것이 좋아요.